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를 시작하기전에 미리 알면 좋은 정보와 방법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쇼핑몰을 창업하고 운영시 택배사 거래, 사무실 임대, 사입후 재고관리 등 과정이 복잡하고 쉽게 접근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스토어,쿠팡 등 플랫폼을 통해 쉽게 개설하고, 재고확보를 하지 않아도 시작할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부업, 육아와 병행 등 포스팅을 끝까지 확인해 보시면 사업을 시작할때 좋은 정보가 되실꺼예요.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여 제조사 또는 도매사이트의 제품을 상품등록하여 판매후 제조사/도매사이트에서 택배출고 및 반품등 전반적인 업무를 대신해주고 판매위주로 하는 것.
간단 프로세서
1. 스마트스토어 시작 및 개설
2. 제조사 등 제품을 스토어에 등록
3. 판매 발생시 제조사 등에 접수
4. 제조사 등에서 택배출고
5. 배송완료후 판매가에서 제조사 등으로부터 매입한 원가를 뺀 수익 발생
도매사이트의 경우 대표적인곳은 도매꾹,도도매,온채널,오너클랜 등이 있으며, 제조사의 경우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브랜드 또는 제조사에 메일을 보내봐서 위탁판매진행중일경우 거래하시면 됩니다.
장점 및 단점
장점
- 무자본, 소자본으로 시작가능
- 상세페이지를 제조사/도매사이트로부터 제공받아 상품등록 원활
- 포장, 택배업무, 재고관리 X
- 다양한 제품판매로 실패확률 저조
- 리스크가 없음
- 가장 적은 수수료 (타 플램폿 대비)
- 빠른정산 (택배송장만 등록하여도 다음날 정산)
단점
- 적은 수익률
- 가격 경쟁력 부족
- 동일한 상세페이지가 많아 공부하여 수정이 필요
- 제품을 직접보지 못하니 상품문의시 전문성 저조
- 위 전문성부족의 경우 제조사/도매사이트를 통해 확인후 CS응대할수 있으나 응대시간이 오래걸림
스마트스토어 개설 및 시작 시 해야할것
1. 사업자등록
사업 개시일을 기준으로 20일 이내에 세무서에 방문 또는 홈택스를 이용하여 등록
사업자명과 스토어명이 동일할 필요없으며, 한개의 ID로 스토어 3개 개설가능
2. 구매안전확인증 발급
온라인 판매의 경우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이 필수인데 사업자 등록증 발급후 스토어 개설을 사업자로 가입하고 안내하는 순서대로 입력하고 통신판매업신고증은 '추후에제출' 로 공란해두고, 구매안전확인증을 먼저 발급 받아야합니다. (스마트스토어 검색->홈페이지들어가서 가입하기 클릭)
3. 통신판매업 신고
관할기관이나 인터넷 정부24에 필요서류인 '구매안전확인증'을 제출하고 신고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완료승인시 관할기간으로 가서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시작은 반이라고 하는데 그전에는 무슨 시작이 반이야! 했으나 왜 시작이 반인지 알게되었습니다.
바로 선입견 등으로 인해 시작자체도 안하는 일들이 살면서 너무 많기때문이고 시작해서 성공하시길 바래요.
'스마트스토어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스토어 고객 응대 메뉴얼 – 톡톡·리뷰·반품 대응법까지 (0) | 2025.04.02 |
---|---|
스마트스토어 리뷰,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을까? – 판매보다 중요한 후기 관리 꿀팁 5가지 (0) | 2025.04.01 |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클릭만 유도하지 말고 ‘구매’로 이어지게 하자! (0) | 2025.03.31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 가이드 – 완전 초보도 가능한 셀프 개설 방법 수수료 팁! (0) | 2025.03.29 |
위탁판매 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 빅파워 운영 스토리 (시작계기/빅파워달성/느낀점) (0) | 2023.02.17 |
댓글